본문 바로가기
문화 예술

꿈속의 세계, 무의식에 생각을 심다

by 세리본 2023. 10. 12.
반응형

 

Inception (2010) 인셉션

 

1. 초반부

 

코브는 타인의 꿈속에 잠입해서 무의식 중에서의 타인의 기억과 생각을 통해 정보를 훔치는 산업 스파이입니다. 하지만 그에게는 아픈 과거가 있었는데 현재 아내를 죽인 용의자로 자신이 지목되어 미국에 입국할 수가 없는 처지에 놓여 있습니다. 그에게는 늘 보고싶은 아들 제임스와 딸 필리파가 있으나 집에 갈 수가 없기에 자식들을 만날 수가 없습니다.

 

늘 집에 돌아갈 수 있는 희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코브의 아내 멜이 죽은 건 자살이었습니다. 그녀는 코브의 영향을 받아 꿈과 현실의 경계가 무너져서 분간을 못해 죽은 것이었습니다. 코브는 이러한 죄책감에 꿈속의 꿈 또한 그 꿈속의 꿈 그리고 속의 꿈 이러한 림보에 갇혀서 50여년을 보내고 그녀와 함께 꿈 속의 인생을 설계하며 살아왔습니다. 그리고 다시 현실로 돌아와서 이런 일을 하는 중에 거물 사이토를 만나고 그에게서 제안을 받게 됩니다.

 

2. 중반부

 

사이토는 사업 경쟁자가 건강이 나빠져서 곧 죽을 것인데, 그의 아들 피셔가 받게 되는 상속에 대해 이때 아들 피셔의 무의식 속의 생각을 조작해 그 그룹을 쪼개어 달라고 제안합니다. 이것만 성공하게 한다면 코브의 살인 누명을 벗게하고 아이들이 기다리고 있는 미국에 갈 수 있도록 해준다고 약속합니다. 늘 꿈 속에서 나오는 아이들 제임스와 필리파를 보고싶어 이름을 부르게 되면 사라져버리는 꿈. 현실에서 자신의 아이들을 꼭 보고싶었던 코브는 제안을 거절하지 못하고 그 제안을 받아들이기로 합니다.

 

하지만 그동안 해왔던 일들은 타인의 꿈 속에서 어떠한 정보를 빼내는 것만 해왔을 뿐 타인의 그 무의식 속 기억을 조작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였고 필요한 팀을 구성하게 됩니다. 그렇게 모이게 된 코브와 사이토, 아서와 애리어든 그리고 임스와 유숩이었습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팀원 6명은 기업가 피셔의 무의식 속에 생각을 심어주기 위하여 비행기안에서 그의 꿈속에 잠입합니다. 그리고 첫 번째 꿈 속에서 예상치 못한 돌발 상황이 발생되었고 사이토가 총상을 입게 됩니다.

 

지금의 꿈속은 평상시에 하던 것과 다릅니다. 약물이 투여된 상황이라서 예전 코브가 경험했던 그 림보에서의 50여년의 삶이 다시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사이토는 이러한 위기에 처해졌고 팀은 더 강한 무의식으로 잡입할 수 있도록 꿈속의 꿈 2단계에 진입합니다.

 

그곳에서 피셔의 삼촌이었던 브라우닝을 만나는데 무의식 중에 브라우닝이 무엇을 숨기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피셔를 데리고 브라우닝의 꿈속으로 잠입합니다. 그래서 꿈속의 꿈 그리고 그 속의 꿈 이렇게 총 3단계 꿈으로 진입합니다.

 

그리고 거기에서의 작전중 코브의 무의식 속에 아내 멜이 등장해 피셔를 죽이는 바람에 계획이 틀어지는 찰나 꿈 설계자 에리어든이 한가지 제안을 합니다. 피셔를 따라 한번의 더 깊은 꿈 바로 4단계 꿈으로 진입합니다. 4단계는 코브와 에리어든 이렇게 둘만 진입하게 됩니다. 4단계의 꿈속은 코브가 오랫동안 설계해오던 그 동네 자신이 어려서부터 살았던 곳, 이웃동네 그 다음으로 이사간 집 등등 전부 수년에 걸쳐서 설계를 한 곳이었습니다. 그곳에서 아내 멜을 만나 무의식 속의 가짜 멜을 이제서야 진심으로 보내주게 됩니다.

 

3. 후반부

 

그곳에서 찾은 피셔를 킥을 통해서 깨워내고 또 다시 3단계 꿈속에 돌아온 에리어든과 4단계 꿈에 킥을 통해서 3단계 꿈에 다시 살아난 피셔. 그곳에서 아들 피셔는 임종을 앞둔 아버지를 만났고 결국 생각의 조작에 성공해 아버지는 아들 피셔가 자신이 걸어온 길을 걷지 않길 바란다는 유언을 남기고 또한 금고를 여는 것까지 확인하고 팀원들은 모두 3단계 2단계 그리고 1단계 꿈속에서 모두 깨어났습니다.

 

여기에서 사이토도 역시 깨어날 수 있었던 것은 4단계 꿈속에서 멜이 죽고나서 피셔와 에리어든만 3단계로 돌아갔고 코브는 여기 그 어딘가에 있을 사이토를 찾아서 헤맵니다. 코브에게는 자신의 누명을 벗어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사이토일 뿐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결국 영화 첫 장면에 등장했던 일본 노인들을 다시 만나게 되고 그자가 바로 사이토였던 것입니다. 사이토는 돌아오지 못했고 림보에 갇혀서 수십년을 살다가 혼자서 늙어버린 것이었습니다. 드디어 만나게 된 코브는 사이토를 데리고 다시 현실이 된 비행기로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이 작전은 성공했고 사이토는 약속대로 코브의 누명을 벗겨주게 됩니다. 그리고 코브는 드디어 미국으로 입국해 집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꿈에 그리던 자신의 아이들 제임스와 필리파를 볼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 장면에서 코브는 토템 팽이를 돌려놓고는 아이들에게 가는데 팽이는 계속 돌면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흔들리지만 완전히 멈추기 그 전에 영화는 끝이 납니다. 이것 또한 열린 결말일 수 있습니다. 토템 팽이가 멈춰야 현실인데 아직 완전히 멈추진 않았고 조금 흔들리면서 영화는 끝이 났으니 코브가 집으로 돌아온 것은 현실일지 아니면 꿈이었을 지 알 수가 없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