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운동 추천 / 취미 운동 추천 / 직장인 운동 / 운동별 장점 특징 / 다이어트 효과 / 생활체육
재밌게 즐기면서 할 운동 종류 리스트업
자전거
자전거는 경치를 즐기면서 운동할 수 있습니다. 관절에 무리가 덜 가는 전신 근육 운동으로 유산소 운동도 되고 좋습니다. 사이클용 자전거의 특징은 공기 저항을 낮추려 하기 위해 타이어가 얇고 속도가 빠릅니다. 산악용 자전거는 울퉁불퉁한 거친 길을 달리기 위해서 타이어가 굵고 완충 작용이 뛰어납니다. 관절에 부담을 줄이려고 한다면 쿠션 장치가 좋은 산악용이 좋습니다. 그러나 관절에 큰 문제가 없다고 한다면 사이클용 자전거를 고르는 것도 괜찮습니다.
달리기(단거리, 장거리)
탄력 있는 몸매 만들려면 달리기가 좋습니다. 전력 질주하는 운동은 신체의 모든 근육들을 단련하고 달리기 속도를 최대로 높일 수 있는 신체 활동입니다.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인 달리기는 특별한 장비나 시설 없이, 경제적인 투자 없이도 할 수 있습니다. 칼로리 소모가 큰 가성비 운동입니다.
달리기는 다이어트 효과와 동시에 심폐 지구력과 하체를 키울 수 있습니다. 전신운동임으로 신체 모든 기관을 활성화해 주어 노화를 늦추는 것도 장점입니다. 다만 달리기는 걷기에 비해서 발목과 무릎에 가해지는 충격이 3배 정도 달하므로 반드시 꼭 러닝화를 챙기는 것이 필요합니다.
크로스핏
‘왕’자복근이 생기는 크로스핏 운동은 일상 속에서 핵심적이고 기능적인 동작들로 구성됩니다. 대표적인 예로 자전거 타기 / 달리기 / 수영 / 노 젓기 / 스쿼트 / 데드리프트 / 벤치 프레스 / 푸쉬업 등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오늘의 운동’ 이라는 WOD(Workout Of the Day)를 사용해 매일 새로운 운동으로 실시되어 지루하지 않고 다양한 운동들을 배울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사람들과 함께 운동프로그램을 하기 때문에 일반 피트니스 보다는 경쟁적으로 임할 수 있습니다.
클라이밍
허리 아픈 사람에게는 추천이지만, 관절이 아픈 사람에게는 비추천입니다. 클라이밍은 암벽을 실내로 옮겨온 스포츠인데 실제 자연에서 느껴지는 광활함은 가져오지 못하지만 스릴만큼은 충만합니다.
클라이밍은 생존과 직결되는 활동을 스포츠로 구현이 된 것이라서 극한으로 힘을 내야 합니다. 순간적인 힘을 내는 속근과 매달려서 계속 버티는 힘인 지근을 모두 쉬지 않고 쓰기 때문에 소모되는 열량이 매우 높아 고강도의 무산소성, 유산소성 운동으로 모두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주짓수
주짓수는 유술의 일종이고 타격보다 관절기와 그래플링이 주된 사용이 되는 무술입니다. 손과 발을 사용해서 타격으로 제압하는 대중적인 무술과는 다르게 넘어뜨리고, 조르고, 누르는 기술이 대부분이다 보니 작은 체구가 큰 체구를 이길 수 있고 또 여성이 남성을 제압할 수 있는 낭만이 있기도 합니다.
요가 VS 필라테스
마음 수련에는 ‘요가’, 코어 근육 강화에는 ‘필라테스’ 이 두 운동은 모두 다 자신의 마음과 신체를 이해한다는 데에 방점을 둡니다.
요가는 현대인들에게 건강 요법이며 치료법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일반 스트레칭과는 다르게 다양한 효과를 주기도 합니다. 별도의 기구 없이 요가 매트만 있으면 어디서든 수련이 가능한 심신 수련 운동이며 몸의 이완과 호흡에 집중해 명상을 위주로 하기에 몸보다는 마음을 다스리는 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필라테스는 바른 자세, 코어 근육 강화에 많은 도움이 되는 운동으로 맨손으로나 도구를 사용해 다양한 방법으로 각 특성에 맞게 운동이 가능하기에 자신에게 맞는 필라테스 수업을 찾아서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고 싶어 합니다. 매트보다는 다양한 기구를 활용해 스트레칭과 유산소, 무산소 운동을 결합해 할 수 있어서 근력 운동과 동시에 바른 체형을 만들어 가는데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그래서 요가와 필라테스는 목적이 다른 운동이라 바른 체형과 근력을 향상 시키고자 한다면 필라테스 운동을, 심신 수련과 힐링 그리고 몸의 이완이 목적이라 한다면 요가 운동을 선택 해야 합니다.
두 운동의 공통된 장점은 ‘건강하고 아름다운 몸매’를 만들어 준다는 것과 어떤 운동법보다 내장을 자극해 복부 비만을 해결해준다는 점이 있습니다.
웨이트
가벼운 무게(중량)로 하는 웨이트 운동이 전신 건강에 유익하다는 이유를 미국 건강정보 매체 예방(Prevention) 소개했습니다.
①체지방을 줄일 수 있습니다.
②근육량이 유지됩니다.
③골밀도를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④기분이 좋아집니다.
운동을 하면 기분이 좋아지는 엔도르핀과 세로토닌이 분비가 되고 코르티솔과 아드레날린과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가 낮아집니다. 또한 운동을 마칠 때마다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가벼운 무게(중량)로 하는 웨이트 운동은 우선 코어의 힘을 기르고, 자세를 바르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균형감도 좋아져서 갑작스러운 움직임 변화로 넘어지는 사고를 줄여줄 수 있을 것입니다.
수영
군살을 말끔히 정리해주는 수영을 최근에는 실내 수영장이 많아져 계절 가리지 않고 즐기는 사람이 늘고 있습니다. 그 어떤 운동보다도 칼로리 소모가 큰 수영은 전신을 균형있는 몸매로 단련하기에 아주 좋은 운동입니다. 하지만 어깨나 디스크 질환이 있거나 중이염, 아토피 피부염과 같은 질환이 있으면 삼가 하는 것이 좋습니다.
테니스
테니스 운동의 가장 큰 장점은 활동량입니다. 심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공을 치고 그 자리에 가만히 서있지 않고 다음 공을 받기 위해서 넓은 코트를 이리저리 계속해서 움직이다 보니 유산소 운동이 저절로 되며 그로 인해 심장과 혈관은 자연스럽게 튼튼해집니다. 그리고 상대방의 움직임을 예측하고, 여러 수를 내다보고 하는 바둑 게임처럼 두뇌 회전 요하는 운동이기도 합니다. 테니스는 시간당 칼로리 소모량이 아주 높기에 기초대사량 증진에도 좋습니다.
'일상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찬 하루하루를 쌓는, 갓생 사는 법 (1) | 2023.11.08 |
---|